본문 바로가기
ANALYSIS

기업분석 | 원익머트리얼즈, 반도체 특수가스 전문​

by Sihyo 2021. 2. 7.
반응형

최근 반도체 업황이 좋아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5G 데이터센터 그리고 전기차까지 반도체의 새로운 사용처가  성장하다보니 반도체 사용량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특수가스 제조업체인 원익머트리얼즈를 분석해보겠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는 반도체 장비업체로 유명한 원익아이피에스가 속해있는 원익그룹 계열사인데요. 

원익그룹이 반도체 장비 분야를 리드하는 만큼 원익머트리얼즈는 반도체 소재 분야에 진출하여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먼저 키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반도체 

특수가스 

사용량 증가 

이렇게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반도체 시장이 성장하고  삼성전자반도체는 평택공장을 증설하고 있고, SK하이닉스는 이천에서 증설하고  용인에 반도체클러스터를 만들고 있는만큼 앞으로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는 영역입니다. 

 반도체를 만드는데 정말 중요한 것이 여러분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소재, 부품, 장비  소재입니다. 

원익머트리얼즈가 집중하고 있는 사업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용량 증가 

반도체 생산량이 많아지고, 반도체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특수가스와 같은 소재의 역할이 정말 중요합니다. 

키워드를 합치면, 

원익머트리얼즈는 반도체 특수가스 사용량 증가로 성장이 기대되는 업체입니다. 

먼저 지난 2020 5 21 디지털데일리 기사를 보겠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반도체 특수가스 국가대표라는 제목의 기사입니다. 

 기사를 보면 원익머트리얼즈가 무엇을 하고 누구와 사업을 하고  시장은 어떤지   있는데요. 

먼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증착, 식각, 세정 이런 공정을 거치면서 완성되는데요. 

 공정에는 특수가스와 소재가 들어갑니다. 요즘 미세공정이 트렌드가 되면서 사용량과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는 이산화질소부터 100개가 넘는 특수가스를 제조하는데요. 

주요 품목은 9개입니다. 뒤에서  설명드릴게요. 

그리고 원익머트리얼즈는 우리나라에서 반도체하면 먼저 떠오르는 삼성전자가 고객입니다. 

삼성전자의 매출 비중은 80% 수준인데, 삼성전자 반도체는 메모리와 비메모리 분야에서 꾸준하게 생산물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공시 하나 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 원익머트리얼즈 지분 10.10% 확보했다는 공시입니다. 

국민연금이 원익머트리얼즈 지분을 꾸준하게 매입하고 있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 주주로 

원익홀딩스 45.69% 

국민연금 10% 

에프아이엘 리미티드 8%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 반도체 특수가스 1등인 원익머트리얼즈를  알아보겠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의 주요 고객입니다. 

반도체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으로 구성되었고 

디스플레이는 삼성디스플레이, BOE 있습니다. 

원익머트리얼즈의 사업의 내용입니다. 

먼저 원익머트리얼즈에서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9가지 특수 가스인데요. 

암모니아, 이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쓰이고 있고, 식각, 세정, 에칭 공정에 주로 쓰인다고 합니다. 

저는 여기 제논가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제논가스는 3D낸드에서 90 이상을 만들때 홀을 깊게 만들기위해서 사용한다고 해요. 지금 128 192 이렇게 단수가 올라가는데요. 아직 비중은 낮겠지만 앞으로 비중이 올라가면서 제논가스 사용량은  늘것으로 보입니다. 

용어가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넘어갈게요. 

다음은 원익머트리얼즈 홈페이지에 있는 IR자료입니다. 

원익머트리얼즈의 사업 영역인데요. 반도체, OLED  우리나라가 대표적인 산업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2020 3분기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원익머트리얼즈의 주요 사업 비중은 앞서 말해드린 9가지 특수가스가 78.5%, 기타 100여개의 특수가스 매출이 21.5%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원익머트리얼즈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원익머트리얼즈의 주요 이슈를 보면 

5G, 데이터센터, 전기차 그리고 수많은 IOT 반도체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데, 반도체 제조하는데는 원익머트리얼즈의 특수가스가 필요해 낙수효과가 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9 특수가스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앞으로 낸드플래시 메모리 경쟁이 심화되는 부분에서 기회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분기별 매출액 전망을 보면  

올해 1분기 712, 2분기 748, 3분기 822, 4분기 781억원을 보고 있습니다. 

올해도 반도체 생산하는 것과 비슷하게 움직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영업이익률은 16%~18%정도 보고 있고, 4분기는 13%정도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연간실적과 올해 전망을 보겠습니다. 

2020년은 3천억원 매출에 16% 수준의 영업이익이 전망되며 

올해는 3,461억원 매출에 영업이익은 17%, 당기순이익은 13% 예상됩니다. 

 

2021년에는 3,461억원의 매출액이 그리고 597억원의 영업이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차트는 반도체 산업의 성장에 맞춰서 비슷하게 반도체 수요가 생기면 당연히 원익머트리얼즈의 소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반도체 업체의 실적과 비슷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익머트리얼즈 알아봤습니다. 

리마인드를 해보면 

원익머트리얼즈는 삼성전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부장( , 부품, 장비) 밸류체인에서 공정소재에 해당하는 특수가스’를 공급한다. 

국내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생산량 증가가 원익머트리얼즈 실적 성장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고, 성장이 기대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암모니아를 재구성하게 되면 H2 수소를 합성하고 추출할  있다고하는데요. 

수소합성과 추출기술을 확보한다면 향후 수소연료쪽에서도 성장할  있겠네요. 

 

이번 시간에는 반도체 산업이 성장하면서 낙수효과가 있는 특수가스 제조업체 원익머트리얼즈를 알아봤습니다. 

반도체 소재 분야와 원익머트리얼ㅈ 꾸준히 지켜보면서 종종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자료는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올 초에 유튜브를 하고 싶어서 작성한 자료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초반에 만든 자료와 지금의 숫자와 좀 다릅니다.


 

반응형

댓글